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속건조 원인, 수분 충전, 관리 방법

건성 피부는 요즘 한국인들의 대부분이 많이 가지고 있는 피부 타입입니다. 건성의 특징은 피부가 갑자기 당기거나 벗겨지거나 거칠어지는 등 빠른 건조 현상을 느끼고, 이로인해 답답하고 불편함을 느끼곤 하는데요. 환경 요인, 생활 방식 또는 거친 스킨케어 제품 사용 등으로 인해 피부가 빠르게 수분을 잃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건조를 빠르게 해결해주지 않으면, 수분 손실로 인해 피부가 더 당기고 거칠어지며 심지어 가려움증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는 추운 계절만 흔히 발생하는 문제가 아닌, 더운 여름이나 계절에 상관없이도 환경과 피부 관리 습관에 따라 일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빠른 건조의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건조 원인 알아보기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빠른 건조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추운 날씨의 경우에는  낮은 습도, 바람에 노출되면 피부의 천연 오일이 벗겨져 수분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더운 날씨에는 자외선과 열기로 인해 피부 속 수분을 많이 빼앗아 가는데요. 이 외에도 실내 난방이나 에어컨은 공기의 수분을 고갈시켜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뜨거운 물로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도 피부의 수분 장벽이 약화되어 빠르게 수분을 잃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스킨케어
거칠고 가벼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거나 충분히 수분을 채워주지 않는 것 또한, 빠른 건조를 일으키는 또 다른 주요 원인입니다. 강력한 계면활성제가 함유된 클렌저나 알코올이 함유된 제품은 피부의 천연 오일을 벗겨낼 수 있습니다. 또한, 강산성 제품은 과도한 각질 제거 하여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급격한 수분 손실과 민감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및 습관
평소 나의 생활 방식 선택도 빠른 건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수분 섭취로 인한 탈수, 필수 지방산이 부족한 식단, 특정 스킨케어나 화장품의 남용 및 부족 등은 모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목욕이나 사우나 등 뜨거운 물에 자주 노출되면 피부가 자연적인 수분 균형을 빠르게 잃을 수 있습니다.

 

 

수분 공급 : 속건조 해결의 핵심

적절한 보습제 
빠른 건조를 방지하려면 올바른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히알루론산, 글리세린, 세라마이드와 같은 성분이 함유된 풍부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크림이나 밤 타입을 선택하세요. 이러한 성분은 피부에 수분을 끌어당기고 피부의 자연적인 장벽을 강화하여 추가적인 수분 손실을 방지합니다. 매우 건조한 부위의 경우 수분을 가두어 보호막을 제공하기 위해 바셀린과 같은 폐쇄성 연고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이드레이팅 세럼 
모이스처라이저 외에도 수분 공급 세럼을 일상생활에 추가하면 수분 공급에 더 도움이 됩니다. 자기 무게의 1,000배에 달하는 물을 담을 수 있는 히알루론산이나 진정 및 수분 유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판테놀(프로 비타민 B5)과 같은 성분이 함유된 세럼을 찾아보세요. 너무 리치한 크림은 화장이 밀릴 수 있으므로, 화장 전에는 이런 하이드레이팅 세럼으로 피부를 관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이드레이팅 마스크
수분 공급 마스크는 빠르게 건조해지는 피부에 집중적인 수분 공급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빠른 수분 공급과 진정에 도움이 돼죠. 알로에베라, 꿀, 스쿠알란 등 영양성분이 함유된 마스크를 찾아보세요. 이 마스크는 수분 수준을 회복하고 건조하고 불편한 피부를 즉각적으로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일주일에 2~3회 또는 피부가 특히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들 때마다 수분 마스크를 사용하세요. 단, 마스크는 너무 장시간 부착할 경우 되려 수분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권장 시간을 꼭 맞춰 사용하세요.

 

건성 피부 보호 및 관리법

외부 환경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보호
건조를 유발하는 환경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춥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에는 스카프, 장갑 등 보호복을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하세요.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 수분을 절 수준으로 유지하세요. 특히 난방 시스템으로 인해 공기가 건조해질 수 있는 겨울철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햇빛 아래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 UV 노출로 인한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수분 공급 성분이 포함된 광범위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십시오.

과도한 클렌징과 자극적인 제품 피하기
빠른 건조를 방지하려면 과하게 클렌징하거나 자극적인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의 천연 오일을 유지하는 순하고 자극이 적은 클렌저를 사용하세요.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한 두 번으로 제한하고,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지 않는 순한 각질 제거제를 선택하세요. 세안 후, 항상 수분 토너나 에센스를 발라 잃어버린 수분을 채워준 뒤 스킨케어를 시작하세요.

물 많이 & 장벽 강화 식품 섭취
식단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채워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 종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 몸 속 수분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연어, 아보카도, 호두 등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피부의 자연적인 장벽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 오렌지, 딸기 등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전반적인 피부 수분 공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